본문 바로가기
정보

보훈 보상대상자 및 지원대상자 혜택 정리

by 투쏭 2023. 7. 18.
반응형

보훈보상대상자 지원에 관한 개정법률이 7월 18일부터 시행됨에 따라서 국가 유공자와 달리 복지혜택이 제한되었던 보훈보상대상자, 지원대상자들의 혜택이 확대되었습니다. 개정된 법률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훈 보상대상자 및 지원대상자 혜택 정리

 

국가보훈부
국가보훈부 바로가기

반응형

 

 

이번 법률 개정의 적용을 받는 대상은 '보훈보상대상자'와 '지원대상자'로 나뉩니다. 

 

 

 

보훈보상대상자

- 국가의 수호 · 안전보장 또는 국민의 생명 · 재산 보호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직무수행 및 교육훈련 중 사망 또는 부상을 당한 군인 · 경찰· 소방· 공무원

 

 

 

 

지원대상자

-  군인, 경찰, 소방관 등으로서 본인의 과실이 경합된 사유로 사망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국가유공자에 준하여 지원하는 대상자

 

 

보훈 보상대상자 및 지원대상자 혜택 정리

 

수송시설 이용료 감면

 

보훈보상대상자와 보훈지원대상자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수송시설을 특별 혜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무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역 창구 또는 역무원 호출 버튼을 이용하여 신분증을 확인받고 우대권을 교부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속열차인 KTX와 SRT도 연 6회까지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7회 이상부터는 티켓가의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통복지카드 발급을 통한 이용지원도 현재 시스템 개발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모바일 등록증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발급방법

 

 

고궁 및 국공립 박물관 입장료 감면

 

보훈보상대상자 및 지원대상자 본인과 배우자, 선순위 유족은 국가보훈부에서 발급한 신분증을 제시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는 고궁이나 국공립 박물관 등의 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양로지원 및 양육지원

보훈보상대상자 중 부양의무자가 없는 고령자와 미성년 자녀 (미성년 제매 포함)도 신청 및 심사를 통해 수원보훈원에 입소해 양로지원 (노후생활보장)과 양육지원(의식주 제공, 교육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 민영주택 우선공급

 

지원대상자 본인이나 선순위 유족이 무주택자인 경우,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국민 · 민영주택 우선 공급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보훈관서에 할 수 있고, 대부지원 여부, 무주택기간, 생활정도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 보훈보상대상자는 2017년 10월 31일 법률개정으로 주택 우선공급 지원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보훈대상자 혜택 더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